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조회
산업단지 정부합동안전점검 결과 발표
작성자안전점검과 작성일2016-12-26 조회수3456
첨부파일 파일 다운로드  (보도자료)_산업단지_정부합동안전점검_결과_발표.hwp (다운로드 85 회)
파일 다운로드  (보도자료)_산업단지_정부합동안전점검_결과_발표.pdf (다운로드 34 회)
전화번호 044-205-4252

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전국의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안전관리체계와 시설물 유지관리 실태에 대한 정부합동안전점검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였다.

전국 산업단지는 총 1,074개소로서 유형별로는 국가산업단지 41, 일반산업단지 560, 도시첨단산업단지 14, 농공단지 459개소이다.

이번 점검은 20년 이상 노후단지 비율이 68%를 차지하고 있는 국가산업단지에 대한 위기대응체계 전반과 안전관리 실태를 중점으로 실시하였다.

노후화 비율이 높은 6개 국가산업단지 중 유해화학물질, 위험물, 가스 등 취급량을 고려하여 산업단지 내 40개 사업장을 표본으로 선정, 안전관리체계를 분석하였다.

이 중 21개 사업장에 대하여 유해화학물질·위험물질·소방·전기·가스분야의 전문가와 지자체가 합동으로 11월 21일부터 25일까지 현장점검을 실시하였다.

점검결과, 총 330건이 지적되었으며, 105건은 현지에서 즉시 시정조치 하였고, 121건은 관계기관으로 하여금 조속히 개선토록 요구하는 한편 104건에 대해서는 개선권고를 하였다.

주요 지적된 내용을 보면 유해화학물질 저장시설의 누출방지용 방류벽 미설치, 염산탱크 지지구조물 부식, 차량하역장소에 정전기발생 방지시설을 설치하지 않고 작업하는 등 위험요소가 다수 발견되었다.

또한 소방시설은 화재발생 시 초기진화를 위한 중요한 설비이나, 옥내·외소화전 가압송수펌프 고장, 물분무소화설비 게이트밸브 본체 균열 등으로 관리가 부실하였으며, 위험물질도 저장소에 허가받은 지정수량을 초과하여 보관 하는 등 관리가 미흡하였다.

그리고 일부 사업장은 비상대응 매뉴얼이 현행화가 되어 있지 않았고, 특히 재난대비 훈련도 부실하여 사고발생 시 신속한 대처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규모사업장은 노후시설물에 대한 자율적인 안전관리활동을 통한 관리가 대체로 양호하나, 중·소규모사업장은 열악한 재정으로 노후시설물에 대한 유지관리 상태가 대부분 부실하여 시설유지를 위한 예산확보 등 자체 안전활동 강화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었다.

국민안전처는 이번 점검결과 나타난 지적사항과 제도개선에 대해서 관계부처 및 지자체 등과 협조하여 이행조치 및 개선결과를 재확인 할 방침이다.

국민안전처 정종제 안전정책실장은 “향후에는 산업단지 점검에서 나타난 지적사항을 분석하여 근원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조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 문의 : 안전점검과 소방령 박해영(044-205-4252)

다음글 ▲ 국민안전처, 대설·풍랑 대비 긴급대책회의 개최 자연재난대응과 2016-12-26
이전글 ▼ 재난안전 통계로 재난재해 예측·예방하자! 정보통계담당관실 2016-12-26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원저작자를 밝히는 한 해당 저작물을 공유 허용, 정보변경 불가, 상업적으로 이용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