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조회
10월의 마지막 주, 국민과 함께 하는 안전한국훈련 실시
작성자재난관리총괄과 작성일2017-07-13 조회수1338
첨부파일 파일 다운로드  (보도자료) 10월 마지막 주 국민과 함께하는 안전한국훈련 실시.hwp (다운로드 87 회)
파일 다운로드  (보도자료) 10월 마지막 주 국민과 함께하는 안전한국훈련 실시.pdf (다운로드 27 회)
전화번호 044-205-5219

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대규모 재난에 대비하여 범국가적 총력 대응체계를 점검하고, 全 국민이 체감하고 참여하는 「2017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10.30.(월) ~ 11.3.(금)까지 5일 간 실시한다고 밝혔다.

13회째를 맞는 안전한국훈련은 매년 5월에 실시하였으나, 올해에는 19대 대선으로 인해 하반기에 실시된다.

이번 훈련은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 및 단체 등 총 526개 기관이 참여하여 역대 최대 규모로 실시될 예정이다.

특히, 세월호 사고, 9.12 지진 등 대형재난 발생 이후 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는 분위기를 반영하여 시민·학생·주부 등 일반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국민체감형 훈련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한다.

올해 안전한국훈련 중점 추진사항으로는, 우선, 일반국민이 참여하는 훈련의 경우 국민행동요령을 사전에 교육한 후 대피훈련을 실시함으로써 국민 개개인이 위급한 상황에서의 대처방법을 스스로 체득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골든타임 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소방·해경의 초기대응 및 긴급구조훈련에도 중점을 둔다.

또한, 모든 참여 기관별로 소관 매뉴얼에 규정된 임무와 역할을 바탕으로 훈련을 실시하여, 매뉴얼의 현장작동 여부를 중점 점검한다.

재난유형별로 중앙과 지방의 통합연계훈련도 확대 실시하여 대규모 재난에 대비한 기관 간 실전대응역량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참여기관의 내실 있는 훈련준비를 위해 재난 및 훈련분야 민간전문가 250명으로 구성된 「안전한국훈련 중앙평가단」을 활용하여 맞춤형 컨설팅도 지원한다.

13일에는 안전한국훈련의 차질 없는 준비와 시행을 위해 각 기관별 담당자, 민간전문가 등 350여 명을 대상으로 ‘2017 안전한국훈련 관계기관 담당자 워크숍’을 개최한다.

김희겸 재난관리실장은 “재난 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은 평소 얼마나 많은 준비와 훈련을 실시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확연히 차이가 난다.”라며,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통해 국가재난대응체계 전반을 재점검하고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관련 매뉴얼을 개선하는 등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하는 대한민국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 문의 : 재난관리총괄과 배상원 서기관(044-205-5219)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원저작자를 밝히는 한 해당 저작물을 공유 허용, 정보변경 불가, 상업적으로 이용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