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굳건한 국가비상대비, 재난대응 및 안전망 구축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담보합니다.
블로그아이콘 페이스북아이콘 트위터아이콘 프린트아이콘

비상대비체험관

비상대비체험관이란?

서울 용산에 소재한 전쟁기념관 6·25 상징조형물 전시실에 마련돼 있는 [비상대비체험관]은 전쟁, 테러, 재해, 재난과 같은 각종 비상사태 시, 안전행동 요령을 쉽고 재밌게 체험 학습할 수 있는 곳으로, 지난 2007년 9월 개관한 이래, 하루 평균 400여명이 체험관을 관람해 청소년 및 일반 국민들의 안보의식 고취와 비상시 대응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해오고 있습니다.

비상대비체험관의 가장 큰 특징은 단순히 보고 듣는 기존의 여러 시설과 달리, 실제 체험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비상시 안전 행동요령을 배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쉽고 재밌게 학습하기 위한 다양한 시설들로 이루어져 있어 가족 단위의 방문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주요 체험시설

비상대비체험관 체험안내도로서 화생방 공격시 방독면 착용요령 실제체험, 핵무기 위력과 폭발시 화재 상황을 영상 시뮬레이션으로 체험, 지난 60여년간 북한의 군사도발 현황을 영상과 사진으로 보기,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과 화해상황을 3D 영상으로 관람, 판문점, 휴전선을 배정으로 기념사진 찍기, 비상시 국민행동요령을 퀴즈로 풀어보고 인증서 받기, 체험시간 : 매주 화~일, 09:00 ~ 18:00, 체험방법 : 개인 또는 단체 (단체는 1회 40명 내외/예약:070-4109-3225)

다녀간 분들의 평가

서울 대림초등학교 김민성"핵폭발이 일어났을 때 어떻게 대피하는지 알게 돼서 뿌듯하다. 만약 핵경보가 알려졌을 때 배운대로 대피해야겠다."

포항 이동초등학교 신혜경"이 체험을 통해서 잘 몰랐던 안전상식을 많이 배우고 정확하게 알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우리나라에 이런 시설이 보다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

충북 반도체고 김용환"비상대비체험관 한 번 더 오고 싶어요. 친구들과 오면 좋을 것 같아요!"

찾아오시는 길

위치 :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6·25 상징조형물 전시실 (비상대비체험관)

관람료 : 무료 (전쟁기념관 관람객은 무료입장)

체험시간 : 매주 화~일,09:00~18:00

문의 : 02-794-3225 (단체예약 가능)